2022년 09월 25일

[Q&A] 성인 3차접종 단축… 방역패스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

정부가 성인 대상 3차접종 간격을 3개월로 단축하면서도 방역패스의 유효기간은 기존 6개월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현재 확진자가 7000명대에 와있는데, 앞으로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거세진다면 다음주 초 ‘특단의 방역대책’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백신 3차접종 간격 조정 방안과 행정명령을 통한 전담병상 확보 등 각종 대책을 발표했다.

다음은 정부의 발표내용을 질의응답으로 정리한 것이다.

Q. 3차접종 간격은 몇 개월로 줄어드는 것인가?

“3개월로 단축한다. 기존접종 완료 후 3개월이 지난 18세 이상은 12월13일부터 예약 가능하다. 신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누리집에서 하면되고, 접종 시행일은 12월15일부터다.”

Q. 모든 성인의 3차 접종 간격을 단축하는 이유는?

“현재 코로나 발생 지표가 높아져 방역상황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특히 앞으로 계절적 요인으로 밀접, 밀집, 밀폐된 환경에 처해지게 된다. 여기에 오미크론 변이가 유행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고령층 뿐 아니라 청장년층도 신속하게 접종을 받을 필요가 있다.”

Q. 대상자 확대에 따른 백신 수급에는 문제가 없나?

“접종 간격 축소에 따라 백신은 충분히 확보했다. 올해만 해도 1억9400만회분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다. 내년에도 9000만회분의 백신을 확보하고 있다. 이중 8000만회분이 mRNA 백신이어서 충분하다.”

Q. 접종 간격이 단축되면 방역패스 유효기간인 6개월에도 변화가 생기나?

“접종증명(방역패스) 유효기간은 6개월, 180일로 동일하다. 2차 접종 후 3차 접종을 받기 전 까지 충분한 기간을 제공하기 위해 방역패스 유효기간을 단축하지 않는다.”

Q. 다른 나라의 사례는 있나?

“이스라엘의 경우 만 12세 이상 (3개월로) 하고 있고 대부분의 나라에서 성인은 3개월, 6개월 간격으로 3차접종을 시행 중이다.”

Q. 12세 이상 청소년의 3차접종도 단축 대상인가?

“12세 이상 청소년 3차접종은 아직 검토 중이다. 국내 방역 상황과 다른 나라의 동향, 국내외 연구 결과를 충분히 검토한 후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Q. ‘특단의 방역조치’는 무엇인가?

“가장 강력한 방역조치는 지난해 3차 대유행 당시 시행했던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9시 영업제한이다. 만약 특단의 조치까지 필요하다고 하면 운영시간 제한, 사적모임 제한도 검토할 예정이다.”

Avatar photo
이유리 기자
bekobongpol@daum.net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