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9월 29일

“트럭 뒤 숨어 ‘갑툭튀’ 자전거와 쾅!… 너무 억울해” (영상)

신호등이 없는 삼거리에서 주행 중 트럭 뒤에 숨어 전기 자전거 운전자가 갑자기 튀어나와 충돌 사고가 일어난 영상이 공개돼 네티즌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9일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 한문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에서는 “보험사는 100:0은 어려울 것 같다고 하는데··· 블박차와 전기 자전거와의 사고, 블박차 잘못 있을까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유튜브 ‘한문철 TV’

영상 제보자인 A 씨가 공개한 사고 당시 블랙박스 영상에는 왕복 2차선(편도 1차선) 도로에서 A 씨가 운행을 하고 있고 반대편에는 큰 트럭 두 대를 포함한 여러 대의 차량이 지나가는 모습이 보였다. 사고는 두 번째 트럭이 지나간 이후에 발생했다. 트럭 뒤에 숨어있던 전기 자전거가 방향을 틀며 갑자기 튀어나와 A 씨와 충돌한 것이다.

유튜브 ‘한문철 TV’

A 씨 입장에서는 전기자전거가 트럭 뒤에 가려져 볼 수가 없는 상황이었다.
 
한문철은 “(제보자는) 정상적 진행이었고, 삼거리 우측에도, 반대편 차선에도 좌회전하려는 차는 보이지 않는다. 이번 사고를 어떻게 생각하냐”라며 물었다.

이에 A 씨는 “사망자나 4주 이상의 중상자도 생기지 않았고, 11대 중과실에 속하지도 않아 그런지 경찰은 입건 전 조사를 종결했다. 벌점과 범칙금은 부과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유튜브 ‘한문철 TV’

한문철 변호사는 A 씨의 차량과 자전거 운전자 간의 사고 책임 비율에 대해 네티즌들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블랙박스 차의 잘못이 없다’라는 의견이 94% 차지했다.
 
A 씨는 “전기 운전자가 무보험이라 (제보자) 보험사와 민사재판 중이다. 보험사가 자차보험 청구한 비용을 전기 자전거 운전자에게 구상권으로 청구한 상태로 법원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라는 상황을 전했다.

유튜브 ‘한문철 TV’

이에 대해 한문철은 “신호등 없는 삼거리에서의 서행은 우측에서 나오려는 차와 반대 차선 좌회전 차량을 주의하기 위해서다. 블랙박스 차의 잘못이 있을 수 있을지 법원의 판단이 기다려진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호 없는 삼거리, 갑자기 보이지도 않은 곳에서 튀어나왔다. 제보자 차량이 서행했더라도 사고는 났을 것이다”라며 덧붙였다.

유튜브 ‘한문철 TV’

해당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무슨 생각으로 저렇게 운전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저걸 어떻게 예측하고 피하냐”, “나였어도 블랙박스 차처럼 사고 났을 것 같다”, “블랙박스 차 잘못이라는 사람들은 뭐냐”, “머리는 장식으로 두고 운전하는 듯” 등 반응을 남겼다.

유튜브 ‘한문철 TV’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