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6월 25일

제주도 70년 전통 국밥, 광명식당

여행으로 제주도에 가면 특별한 음식을 찾게 된다.
제주도 하면 빼먹을 수 없는 흑돼지부터 물회 등..
오늘은 무려 7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순대국밥 전문점을 소개한다.

제주시 광명식당

위치: 제주 제주시 동문로4길 9 동문공설시장
영업시간: 매일 11:00 – 22:00

동문공설시장에 위치한 광명식당은 생생정보, 한국인의 밥상 등 여러 번 TV에 출연한 맛집이다.
소박한 시골 식당 분위기가 오래된 전통임을 증명하는 것 같다.

70년 전통답게 식당에 들어가기만 해도 나는 돼지 특유의 냄새와 국밥에서 올라오는 수증기 때문에 냄새에 민감한 사람이거나 돼지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은 불편할 수 있다.
그러나 찾아오는 사람들은 계속 찾아오는 것을 보면 생각보다 사람들이 신경 쓰지 않다는 것이다.
반대로 냄새에 민감하다면 두 번 다시는 안 오게 되는 식당이다.

광명식당 입구
출처 = 네이버 지도 방문자 리뷰

메인 메뉴인 국밥은 7000원이다. 그 외에 고기국수 7000원, 따로국밥 8000원, 찹쌀순대와 모듬수육, 모듬내장은 2만원이다.

광명식당 메뉴

전통 국밥답게 주문하면 밥하고 국을 따로 주는 것이 아닌 토렴해서 주신다.
혹시나 국과 밥을 따로 먹는 사람이라면 따로국밥을 주문해야 우리가 아는 순대국밥이 나온다.

광명식당 국밥
출처 = 네이버 지도 방문자 리뷰

국밥을 주문하면 한 그릇 가득한 순대와 내장들이 들어있고 다대기와 파가 듬뿍 들어가 있다.
국물은 오래 끓인 듯한 구수한 맛이 돼지향을 가득 머금고 있어 돼지 냄새에 민감한 사람은 좋아하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그만큼 진한 고깃국이다.

광명식당 국밥
출처 = 네이버 지도 방문자 리뷰

순대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찹쌀순대나 당면순대와는 다른 시골에서만 먹어볼 수 있는 그런 순대다.
덕분에 흔한 맛이 아닌 식감과 풍미가 훌륭한 순대로 평가된다.

광명식당 순대
출처 = 네이버 지도 방문자 리뷰

내장들도 듬뿍 들어가 있고 씹을 때마다 돼지 육즙과 맛이 상당히 강하게 느껴지는 것이 매력적이다.
다른 국밥과 비교하면 상당히 다양한 돼지 부속물이 들어있으며, 돼지 지방 부분도 어느 정도 담겨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조금 느끼할 수 있다.

광명식당 내장
출처 = 네이버 지도 방문자 리뷰

혹시나 낯선 다양한 내장을 싫어한다면 순대만 넣어달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결론적으로 국밥 먹을 때 어떤 부위인지 신경 안 쓰고 떠먹는 사람이라면 즐겨 먹을 수 있는 한 그릇이다.

이석현 기자
oilx456@naver.com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