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9월 28일

연 1회 건보 적용되는 스케일링 “올해 가기 전 관리 받으세요”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은 일 년에 한 차례 건강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만 19세 이상 성인은 1년 1회 스케일링 시술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는 기간은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1년 단위다. 즉 이번 달 31일까지 스케일링 시술을 받지 않으면 올해 건보 적용 기회는 사라진다.

그러나 올해 스케일링을 받지 않았다고 내년에 2회 적용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건보가 적용된 스케일링 시술의 본인 부담금은 동네 치과와 같은 의원급 의료기관을 기준으로 1만5천원 안팎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스케일링 시술은 꼼꼼한 양치질, 치실 사용과 함께 구강 관리의 핵심이다.

치석은 잇몸의 염증을 유발해 흔히 ‘잇몸병’이라고 불리는 치주질환을 유발하며 충치의 원인이 되므로 스케일링 시술을 통해 제거하는 게 좋다. 양치질과 치실 사용만으로는 치석이 형성되는 걸 완전히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

스케일링 시술을 자주 받으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스케일링은 치아를 깎는 게 아니라 표면에 붙은 치석을 제거하는 것으로 우려할 일이 아니다.

오히려 치아 표면에 딱딱하게 붙어있던 치석이 떨어져 나가고, 치석에 의해 생긴 염증 때문에 부어있던 잇몸이 가라앉으며 마치 ‘치아 사이가 벌어진 듯한 기분’이 느껴지는 것이다.

Avatar photo
이유리 기자
bekobongpol@daum.net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관련기사